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독어독문학과

메뉴

학과 자체 운영프로그램

숭실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자체 운영프로그램

1. 해외연수 프로그램

(1) 독일 보훔대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 (1년)

 

독어독문학과에서는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주에 위치한 보훔(Bochum)대학교 한국학과와 협력하여 매년 2명의 교환학생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파견기간은 1년으로 파견연도 9월부터 다음 해 8월까지이며, 매년 3월에 학과 사무실에서 신청을 받습니다. 독일어국제공인자격증(ZD) B1 수준 이상의 자격증을 갖고 있는 경우 지원 가능합니다. 보훔대학교에서 수강한 수업이 요건을 충족한다면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독일 현지 여름학교 어학연수 장학금 지원 (약 4주)

 

독일 현지 대다수의 대학교에서는 여름방학 기간 동안 단기 어학연수 프로그램인 여름학교(Sommerschlue)를 운영합니다. 독어독문학과에서는 매년 장학생을 선발하여 여름학교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선발된 장학생은 어학연수를 할 지역 및 대학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매년 3월 학과 사무실에서 신청을 받으며, 독일어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은 학생도 신청 가능합니다.

2. 언어교환 프로그램 “탄뎀”

(1) 온라인 탄뎀

 

온라인 탄뎀(Tandem)은 독어독문학과와 협력을 맺은 보훔(Bochum)대학교 독일인 학생과 함께하는 독일어-한국어 온라인 언어교환 프로그램입니다. 온라인 탄뎀에 참여하는 학생은 줌(Zoom)을 통하여 최소 일주일에 한 번 독일인 파트너와 1:1로 자유롭게 언어교환 활동을 하게 됩니다. 파트너는 6주에 한 번 변경되므로 다양한 독일인 학생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상시 운영 프로그램으로 학과 사무실을 통하여 언제나 신청 가능합니다.

 

 

(2) TAS (Tandem An der Soongsil Uni)

 

TAS는 독어독문학과의 언어 및 문화교류 소모임입니다. TAS에 참여하는 학생은 한국에 파견된 독일인 교환학생과 직접 만나 1:1 또는 그룹으로 언어와 문화를 교류합니다. TAS는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개설한 소모임으로, 해당 소모임장이 활동 신청 및 구체적인 활동 내용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3. 독일어국제공인자격증 시험 준비 특강

교수님께서 직접 진행하시는 특강을 통하여 독일어국제공인자격증(ZD) B1, B2 레벨 시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